파주시, 평화도시 실현에 한걸음 다가선다!

「파주시 평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 시행규칙」 제정
뉴스일자: 2020년05월01일 10시11분

[에코데일리뉴스=조승희 기자]
파주시가 ‘한반도 평화수도’ 실현에 한 걸음 더 다가선다. 파주시는 지난 2월 14일 공포한 「파주시 평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 시행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한 ‘파주시 평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 시행규칙안’이 2020년 제7회 파주시 조례·규칙심의회에서 원안가결됐다고 29일 밝혔다. 


시가 마련한 이번 조례 시행규칙안은 평화도시로서의 발전과 조성에 관한 중장기 전략과 기본계획의 수립 등의 추진체계를 법제화한 「파주시 평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를 뒷받침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시행규칙안에는 ▲시행규칙의 목적 ▲남북교류협력기금의 운용 및 지원에 관한 사항 ▲남북교류협력기금의 교부, 정산 및 반납에 관한 사항 ▲기존 「파주시 남북교류협력 조례 시행규칙 폐지」 등을 주요 내용으로 담고 있다.

시는 이 조례 시행규칙의 주된 내용인 남북교류협력기금의 운용에 대해서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남북교류협력사업을 추진하면서 평화·통일기반을 조성하고 평화도시로서의 역량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파주시 관계자는 “현재 경색되어 있는 남북관계는 언제든 바뀔 수 있으며, 향후 평화협력시대를 맞아 본격적으로 추진될 남북교류를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안정적으로 재원을 확보하고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기금을 집행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시행규칙안은 20일간의 입법예고 기간(2020. 3. 20.~ 4. 9.)을 거쳐 29일 조례규칙심의회에서 최종 가결됐으며, 5월 중 공포·시행될 예정이다.

한편, 파주시는 지난 3월 기초지자체 최초로 ‘대북지원사업자’로 지정된 바 있으며, 올 하반기에는 「평화도시조성 기본계획」도 수립할 계획이다.


[조승희기자 : calfredo@naver.com]

[저작권자 (c) 에코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환경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News Network 에코데일리 (www.ecolover.co.kr) -


이 뉴스클리핑은 http://ecolover.co.kr에서 발췌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