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2020년 2월 25일 (화)
에코마을 |  에코마켓 |  에코맘

뉴스홈 > 주간신문 > 마포구
2020년01월28일 09시44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우리동네 안전지킴이…‘마포시민순찰대’가 떴다!
마포경찰서 관할 지구대와 정기 합동순찰, 위기 시 지원 등 협력 추진
[에코데일리뉴스=정영모 기자]
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구민의 안전을 구민이 함께 지키는 「마포시민순찰대」를 기존 2개 동(대흥동, 서교동)에서 8개 동으로 지난 20일부터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마포시민순찰대」는 주민과 함께하는 생활밀착형 행정을 목표로 하는 민선7기 공약사업 중 하나다. 이는 각종 사건·사고와 범죄의 위험으로부터 구민을 보호하기 위해 운영하던 기존 ‘마포구 자율방범대’의 조직과 기능을 확대한 것으로 지난해 1월부터 대흥동, 서교동 2개 동에서 주 5회 시범 운영됐다.
 
시범운영 결과, 술에 취해 무단횡단 하는 사람을 발견하고 관할 지구대에 즉시 인계하여 사고를 예방했고 분실된 지갑 주인 찾아주는 것은 물론 교통사고 발생 현장의 사후 처리를 지원하는 등 크고 작은 성과를 냈다.
 
이에, 올해는 기존 2개 동에 공덕동, 망원1동, 망원2동, 연남동, 염리동, 용강동, 을 추가, 총 8개 동으로 확대해 주 3회 운영한다. 구는 2022년까지 16개 전체 동에 「마포시민순찰대」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마포시민순찰대」는 공원, 학교주변, 주택 밀집지역 등 방범 취약 지역을 집중 순찰해 주민들의 안전한 귀가를 지원한다. 야간 취약시간 범죄 예방을 위해 활동시간은 저녁 8시에서 12시까지 총 4시간이다.
 
또한, 마포경찰서 관할 지구대와 협력해 정기 합동 순찰, 위기발생시 지원 등 치안 공백 최소화를 위해 힘쓴다. 구는 위급한 사고에 대비하고자 올해부터 순찰대원들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도 진행할 예정이다.
 
서교동 주민 박지은(가명)씨는 “야근으로 늦게 퇴근 하는 날은 지하철역에서 나와 집으로 가는 길이 걱정이었는데 순찰대분들이 활동하는 모습을 보면 안심이 된다”라고 말했다.
 
한편, 구는 지난해 연남동과 홍대 등 외국인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의 치안활동 시 언어와 문화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외국인으로 구성된 자율방범순찰대를 운영해 외국인들 간의 마찰과 고충 해소는 물론, 통역, 환경미화 활동도 지원한 바 있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생활 속 안전 사각지대를 줄여, 안전도시 마포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의 자발적 참여가 필수적이다”라며 “마포시민순찰대가 우리 동네 주민을 보호하는 안전지킴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정영모 기자 : youngmo@seoul.korea.com]
 
[저작권자 (c) 에코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환경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News Network 에코데일리 (www.ecolover.co.kr)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정영모 (youngmo@seoul.korea.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마포구섹션 목록으로
[마포구]화장실의 작은 혁...
[마포구]마포구, ‘옥외광...
[마포구]마포구, 재활용품 ...
[마포구]마포구 “선선한 ...
[마포구]인상 깊은 기생충...
다음기사 : “마포 민원서비스 잘했다”… 민원서비스 ‘3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2020-01-29 09:20:34)
이전기사 : 마포구-푸르메어린이재활병원, 찾아가는 장애인 ‘이동치과’ 나눔활동 전개 (2020-01-23 09:43:16)

고양시, ‘2019 고양시장애인가족 ...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2020년 교통관련 지구를 위한 나의 선택은?
가까운 거리는 걸어다니기
자전거 타고 이동하기
자동차 대신 대중교통 이용하기
승용차 요일제에 참여하기
전기차로 바꾸기






울산지사 임명장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광고제휴 공지사항 독자투고 기사제보 고충처리인 후원하기
상호명: 엔바이로스    주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공덕동 463 현대하이엘 315호    전화/ 1644-0172
디지털에코데일리(종합인터넷신문)       에코데일리(종합일간신문)     환경을 사랑하는 사람들(월간지)
에코데일리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 보호를 받으며, 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c) 2009 ecolover.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