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2019년 12월 10일 (화)
에코마을 |  에코마켓 |  에코맘

뉴스홈 > 수도권 > 고양시
2018년11월19일 19시16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고양시, 시민 염원 담아 ‘특례시’ 초석 다져
이재준 고양시장, “특례시, 성숙한 지방자치의 잣대”

[에코데일리뉴스=조현건 기자]

고양시는 16일 고양꽃전시관에서 개최된 ‘지자체 상생 특례시 실현 및 자치분권 공감토론회’에서 특례시 실현을 촉구하는 시민선언문을 발표하고 시민행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100만 시민의 각기 다른 요구에 효율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곧 지방자치”라며 “이에 걸맞은 행정구조는 성숙한 지방자치의 잣대”라고 강조했다. 또 “해당 지자체의 권리신장이 아니라 현 구조에서의 행정적 비효율을 걷어내는 데 목적이 있다”고 밝혔다.

350여 명의 시민들은 선언문을 통해 “지역 여건 및 도시 특성을 반영한 발전 전략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도시규모에 따른 혁신적 지방분권정책이 선행돼야 한다”며 특례시와 같은 자치행정 모델 개발의 필요성에 입을 모았다.

이어 “특례시 실현은 지방자치 다양성 확보의 초석으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지방정부 간 상생의 시대를 여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가 표방하는 ‘강력한 지방분권국가’ 건설의 주춧돌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시민선언의 주요 내용은 ▲시정의 최우선 과제로 ‘특례시 실현’ 지정, ▲중앙 및 지방정부, 지방의회와 공동으로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안의 국회 통과 노력,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행·재정적 분권방안을 모색 및 국민적 관심 제고, ▲특례시 실현을 위한 시민 공감대 확산 노력 등이다.

이번 선언문은 각개각층의 인사 및 350여 명의 고양시민들의 참여로 이뤄진 것으로 고양시, 고양시의회를 비롯해 한평석 자치분권협의회 의장, 박종혁 시정연구원 부원장 등 인사들과 고양시 주민자치위원, 시정주민참여위원들이 뜻을 모았다.

한편 이날 행사는 특례시 실현 및 자치분권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자발적인 시민 참여를 이끌어내고자 마련됐다. 각 동 주민자치위원회, 시정주민참여위원회와 직능·시민단체 등 다양한 마을활동가 3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감토크쇼(1부), 테이블토론(2부), 범 시민선언식(3부)으로 나눠 이뤄졌다.

1부 토크쇼는 ‘특례시 실현을 위한 방향과 역할’을 주제로 고양 특례시 실현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시켰으며 2부 테이블토론은 각 지역주민들이 마을의제와 정책과제를 발굴, 우선정책과제를 선정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고양시자치분권협의회 관계자는 “오늘을 계기로 많은 시민들이 특례시 실현을 위해 공동의 목소리를 내 주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고양시는 지난 9일부터 오는 30일까지 매주 금요일 자치분권과 특례시에 대한 교육을 이어가며 시민 이해도 제고 및 공감대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조현건 기자 : chohk8753@naver.com]

[저작권자 (c) 에코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환경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News Network 에코데일리 (www.ecolover.co.kr)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건 (chohk8753@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고양시섹션 목록으로
[고양시]고양시 가좌도서관...
[고양시]이재준 고양시장, ...
[고양시]고양시 청년 작가 ...
[고양시]고양시,‘한강하구...
[고양시]고양지식정보산업...
다음기사 : 고양시, ‘새내기 공무원 SNS 역량 강화 교육’ 개최 (2018-11-19 18:37:18)
이전기사 : 고양시, 환경개선부담금 징수율 64.1%… 인센티브 3억여 원 (2018-11-15 20:31:47)

고양시, ‘2019 고양시장애인가족 ...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미세먼지 대책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중국발 미세먼지 대책
경유차 대책
비산먼지 대책
석탄화력발전소 대책






울산지사 임명장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광고제휴 공지사항 독자투고 기사제보 고충처리인 후원하기
상호명: 엔바이로스    주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공덕동 463 현대하이엘 315호    전화/ 1644-0172
디지털에코데일리(종합인터넷신문)       에코데일리(종합일간신문)     환경을 사랑하는 사람들(월간지)
에코데일리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 보호를 받으며, 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c) 2009 ecolover.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