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2018년 10월 21일 (일)
에코마을 |  에코마켓 |  에코맘

뉴스홈 > 뉴스 > 정치
2017년10월10일 22시45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강병원 의원, ”친환경차 보급확대, 제조사 역할 더 커져야”
구매 가능한 저공해차 차종 확대를 위한 제조사 노력 필요

[에코데일리뉴스=조재용 기자]
저공해차 구매의무제도의 시행 성적이 매우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강병원 국회의원(국회 환경노동위원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이 환경부와 수도권대기환경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16년 저공해차 구매의무제도를 달성한 기관은 29.1% 밖에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공해차 구매의무제도는 공공‧행정기관에서 차량을 구매할 때, 구매 차량 중 30% 이상을 저공해차로 구입하게 한 제도이다. 이 제도를 관리하는 수도권대기환경청은 ‘수도권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수도권에 있는 공공‧행정기관을 대상으로 달성여부를 파악하고 있는데, 2016년 231개 공공‧행정기관 중 차량을 구매하지 않은 기관을 제외한 158개 기관 중 저공해차 구매 30%를 달성한 기관은 46곳에 불과했다.

세부 현황을 살펴보면 저공해차 구매비율이 0%인 기관도 70곳에 달했다. 행정기관 중에는 강남구청을 비롯해 서울시 13개 구청, 인천시 6개 구청, 경기도 6개 시청 등의 달성율이 0%였다. 공공기관 중에는 환경부 산하 기관인 한국환경공단, 인천환경공단 등의 달성률이 0%였다. 차량 구매대수가 많은 검찰청, 우체국물류지원단, 한국철도공사 등이 0%의 달성률을 보였다.

수도권대기환경청은 미달성 사유로 2012년 강화된 저공해차 배출허용기준으로 인해 구매 가능한 차종이 줄었을 뿐만 아니라 차량구매기관의 저공해차 구매의지가 부족함을 들었다. 12년 배출허용기준이 강화되면서 저공해차로 지정된 차량은 146종에서 17년 현재 70종으로 줄어들었다. 또한 행정‧공공기관에서 수요가 많은 승합차, 화물차, 청소차 등은 저공해차 차종이 많지 않아 구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차종의 부족 외에도 국내 친환경차량 보급 현황을 보면 자동차 제조사들의 친환경차 보급 노력이 부족함을 알 수 있다. 환경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16년 국내 전기차 구매 신청은 9,052대였지만 자동차제조사로부터 출고된 전기차는 5,914대에 불과했다. 17년 8월까지 보더라도 신청 16,659대 중 7,255대만이 출고됐다.

국내 전기차 보급이 저조한 이유로는 제도의 문제를 들 수 있다. 현대차 아이오닉의 경우 17년 7월까지 9,290대의 신청이 있었는데 국내 출고는 3,773대에 불과했다. 반면 수출 물량은 4,743대였다. 친환경차 의무판매제를 도입한 해외 시장에는 판매량을 채우기 위해 수출을 하지만 이와 같은 제도가 없는 국내의 찬환경차 판매에는 소홀하다는 것이다. 국내시장에서 경쟁할 이유가 없으니 국내 보급 확대를 위한 차종 개발에도 소홀할 수밖에 없다.

강병원 의원은 “해마다 문제가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서라도 국내 친환경차 보급은 하루빨리 확대되어야 한다. 이는 친환경차 의무구매제 정비 및 의무판매제 도입 등 제도적 노력과 함께 자동차 제조사들의 노력도 함께 요구된다.”며 “전기차 등 친환경차 시장의 확대는 환경문제 뿐만 아니라 자동차 산업의 새 트렌드로서 한국 경제를 이끌어온 자동차 산업이 신성장동력으로서 다시 한 번 한국 경제에 큰 기여를 할 때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강병원 의원은 지난 6월 <엄마와 함께 만드는 푸른하늘 3법>을 발의했다. <푸른하늘 3법>에는 미세먼지 특별법, 수도권 등 권역별 대기개선법과 함께 친환경차 의무판매제이 포함되어 있다. 강병원 의원은 <푸른하늘 3법>의 통과를 위해 전국 맘카페 20곳, 미세먼지해결시민본부와 함께 25만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서명운동은 스마트폰에서 “http://bit.ly/우리_아이들에게_푸른하늘을_돌려주세요”에 접속하면 참여할 수 있다.


[조재용 기자 : hkpress@naver.com]

[저작권자 (c) 에코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환경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News Network 에코데일리 (www.ecolover.co.kr)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재용 (hkpres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정치섹션 목록으로
[정치]한국사회복지협의...
[정치]‘DJ 적자’ 최성 ...
[정치]정재호 의원, 러시...
[정치]서영교 국회의원 ...
[정치]정재호 의원,“핀...
선거기간동안에는 댓글 입력을 차단합니다.
다음기사 : 노웅래 의원, ‘2017 우수의정상 수상’! (2017-11-02 16:26:30)
이전기사 : 문체부 퇴직 고위공무원 30%, 산하기관 낙하산 재취업 (2017-10-10 22:33:07)

창릉천을 걷고 또 걸으며 생각하는 ...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미세먼지 대책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중국발 미세먼지 대책
경유차 대책
비산먼지 대책
석탄화력발전소 대책







울산지사 임명장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광고제휴 공지사항 독자투고 기사제보 고충처리인 후원하기
상호명: 엔바이로스    주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공덕동 463 현대하이엘 315호    전화/ 1644-0172
디지털에코데일리(종합인터넷신문)       에코데일리(종합일간신문)     환경을 사랑하는 사람들(월간지)
에코데일리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 보호를 받으며, 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c) 2009 ecolover.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