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2018년 11월 21일 (수)
에코마을 |  에코마켓 |  에코맘

뉴스홈 > 에코플러스 > 에코
2016년09월21일 17시35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제11회 자생 동·식물 세밀화 공모전’ 수상작 발표
‘점박이꽃무지의 생태와 암수 비교’ 등 57점 수상작 선정

[에코데일리뉴스=조범용 기자]
국립생물자원관(관장 백운석)은 ‘제11회 자생 동·식물 세밀화 공모전’ 결과, ‘점박이꽃무지의 생태와 암수 비교’ 등 대상작 4점을 포함해 총 57점의 수상작을 선정했다.

‘점박이꽃무지의 생태와 암수 비교’

대상작 4점은 성인부 ‘점박이꽃무지의 생태와 암수 비교’, 고등학생부 ‘어디를 보는 거니 잔점박이물범아?’, 중학생부 ‘질경이’, 초등학생부 ‘황조롱이’다.

이번 공모전은 ‘아름다운 우리나라 자생생물을 그리다’라는 주제로 지난 4월 14일부터 8월 25일까지 열렸으며, 역대 최다인 총 784점의 작품이 접수됐다.

미술·생물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가 이틀에 걸친 심사를 통해 수상작을 선정했다.

수상작은 ‘우리나라 자생생물’이라는 주제에 걸맞게 사육 중인 생물이나 외래종은 제외하고, 한반도에 자생하는 생물을 표현한 작품 중에서 선정됐다.

성인부 대상인 ‘점박이꽃무지의 생태와 암수 비교(최종한 작)’는 점박이꽃무지의 특성인 광택 표현이 우수했고, 한 그림에서 곤충의 생활사와 형태적 특징을 일목요연하게 표현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고등학생부 대상인 ‘어디를 보는 거니 잔점박이물범아?(이채원 작)’, 중학생부 대상인 ‘질경이(최지수 작)’, 초등학생부 대상인 ‘황조롱이(이경준 작)’는 생물을 관찰하여 섬세한 생태적 특징까지 그림에 잘 담아 공모전의 취지와 부합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어디를 보는 거니 잔점박이물범아'

'질경이'

'황조롱이'

이들 대상 수상작은 성인부의 경우 환경부 장관상과 함께 상금 500만원, 고등학생부 등 학생부 3점의 경우 환경부 장관상과 문화상품권 50만원이 각각 수여된다. 

이 밖에 성인부 일반 최우수상인 ‘호랑지빠귀 가족(이지현 작)’은 실제 야외에서 관찰한 정보를 토대로 호랑지빠귀 깃털의 색감과 생태적 특징을 정확히 담아냈다.

‘호랑지빠귀 가족'

또 다른 성인부 일반 최우수상인 ‘섬시호(김정선 작)’는 전통적 세밀화 양식에 충실한 작품으로, 울릉도 고유종이자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인 섬시호에 대한 표현이 뛰어났다.

'섬시호'

이번 공모전 수상작은 11월 30일까지 인천시 서구 국립생물자원관 전시관에서 전시되며, 국립생물자원관 누리집(www.nibr.go.kr)에도 공개된다.

백운석 국립생물자원관장은 “우리나라 자생 생물의 모습이 담긴 아름다운 세밀화를 통해 자연의 경이로움과 따뜻한 감성을 느껴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조범용 기자 : tiragon@naver.com]

[저작권자 (c) 에코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환경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News Network 에코데일리 (www.ecolover.co.kr)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범용 (tiragon@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에코섹션 목록으로
[에코]한국환경산업기술...
[에코]SL공사, 하계재난...
[에코]한국환경공단(K ec...
[에코]”2017 대한민국 ...
[에코]주민대표와 SL공사...
다음기사 :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아시아 환경시장 잡는다 (2016-09-21 17:58:29)
이전기사 : 한국환경공단, “Keco와 함께하는 과학영재 환경실험실” 개설 (2016-09-20 11:09:41)

창릉천을 걷고 또 걸으며 생각하는 ...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2018년 온난화를 늦추는 생활 속 가장 실천하기 쉬은것은?
대중교통 자전거 이용
개인컵 사용
플러그 뽑기
장바구니 이용
이면지 재활용

제11대 수원시의회 개원, 의장...
제11대 수원시의회 첫 임시회 ...
제11대 수원시의회 전반기 조...
수원시, 8월까지 관내 농경지 ...
수원청년 네트워크, 29일 청년...







울산지사 임명장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광고제휴 공지사항 독자투고 기사제보 고충처리인 후원하기
상호명: 엔바이로스    주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공덕동 463 현대하이엘 315호    전화/ 1644-0172
디지털에코데일리(종합인터넷신문)       에코데일리(종합일간신문)     환경을 사랑하는 사람들(월간지)
에코데일리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 보호를 받으며, 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c) 2009 ecolover.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