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2023년 5월 30일(화)
에코마을 |  에코마켓 |  에코맘


서울에코맘
경기에코맘
인천에코맘

뉴스홈 > 에코맘 > 에코맘정보 > 상세보기
지구를 사랑하고 환경을 사랑하는 주부들의 모임 에코맘입니다. 알고 있는 또는 들은 중요한 정보들을 올려주세요.에코맘에 필요한 정보는 무엇이든지 환영합니다.
제목 “여름방학, 컴퓨터 끼고 사는 우리 아이도 손목터널증후군?” 2009-08-04 14:43:50
작성인
조현숙 에코맘 조회:2202     추천:262

여름방학을 맞아 한참 신나 있어야 할 심 모(18세)군은 요즘 아픈 손목 때문에 치료를 받느라 애초에 계획했던 검도 배우기가 조금 신경 쓰이게 되었다. 이처럼 심 모(18세)군의 손목이 악화된 것은 핸드폰, 컴퓨터와 온종일 붙어 있었기 때문이다. 학기 중에는 학교에서 공부하는 시간이 많았으나, 방학이 시작되면서 하루에 몇 시간씩 컴퓨터로 게임을 하고 핸드폰으로 떨어져 있는 친구들과 문자를 주고 받느라 핸드폰과 컴퓨터는 마치 분신과도 같을 만큼 일상생활을 함께 했었다. 이런 생활이 지속되면서 언제부터인지 손목이 저려오고 손가락의 감각도 무뎌짐을 느낄 수 있었다.

여름휴가까지 겹치면서 심 군과 같은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늘고 있는데, 대부분 이런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들의 병명은 ‘손목터널증후군’이다. 의학용어로는 ‘수근관 증후군’이라고도 한다. 이 관절 질환은 손으로 들어가는 신경이 손가락을 움직이는 힘줄, 혈관을 감싸고 있는 ‘수근관’이라고 하는 손목의 터널에 눌려 압박을 받으면서 통증이 유발된다. 손목을 무리하여 사용하게 되면 이 수근관이 약해지고 좁아지는데, 이 때 수근관이 감싸고 있는 신경이 압박을 받으면서 심하면 마비현상까지 생길 수 있다. 

                              
예전에는 빨래나 요리 등 가사활동에서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주부나 직업상 손목을 주로 움직이는 화가, 조각가 등이 많이 앓았던 질환이나, 우리나라의 기술력이 선진국 수준에 오르고 1인 1PC의 시대가 열리면서 많은 사람들이 손목 관절의 통증을 호소하고 있다. 특히, 핸드폰이나 컴퓨터가 일상생활에서 뗄래야 뗄 수가 없는 10대나 젊은 사무직에서는 이런 질환이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심지어 외국에서는 10대들의 문자메시지 사용으로 인한 통증을 ‘블랙베리증후군’이라 하여 정식 병명으로 인정하고 있기도 하다.

또 최근 연구에 따르면 당뇨나 퇴행성 관절염이 있는 사람은 ‘손목터널증후군’의 발병도 높았고, 가사 노동이라는 환경적 요인과 호르몬 균형에 따른 변화라는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남성보다는 여성이 3배 정도 많이 나타난다.

‘손목터널증후군’은 다양한 원인에서 비롯되기는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사소한 습관 하나만 바꿔도 예방에는 큰 도움이 된다. 먼저 컴퓨터를 사용할 때에는 마우스를 움직이는 손 밑에 부드러운 형태의 패드를 받쳐 손목과 바닥의 충격을 줄여주고,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할 때에는 중간에 손목이나 어깨, 손가락에 스트레칭을 해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한다. 핸드폰을 사용할 때에도 한 손으로 문자를 빨리 쓰거나 하면 손목에 그만큼 무리가 가기에 두손으로 천천히 핸드폰 문자를 사용해야 한다. 손목의 저릿한 느낌이 들 때는 하던 일을 멈추고 손목을 가볍게 주물러 주거나 따뜻한 물수건으로 손목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되지만 이것이 장시간 지속될 때는 전문의와 상담을 거쳐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관절 전문 튼튼마디한의원 심우문 원장은 “전에는 주로 45세 이상의 주부들이 많이 내원했으나 방학을 맞아 10대인 학생들도 많이 내원하고 있다. 목 관절이나 고관절처럼 손목관절도 평소 바른 자세와 적당한 스트레칭이 중요하며, 평소 관절을 튼튼하게 해주는 교질이 풍부한 멸치, 홍어, 족발, 곰탕 등의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도움말 : 튼튼마디한의원 심우문 원장]
 
튼튼마디한의원 소개: 튼튼마디한의원은 퇴행성관절염으로 고통 받고 있는 여러 어르신들의 튼튼한 관절과 노년의 활기찬 인생을 위해 설립된 관절염 전문 한의원입니다. 튼튼마디한의원은 퇴행성관절염을 "노화 현상이 아닌 관절 약화"로 보고, 한의학만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보법(補法)과 교제(膠劑)로 퇴행성관절염의 치료법을 개발했습니다. 잘 낫지 않는 것으로 알려진 관절염을 부작용이 전혀 없는 관절보강 명약인 ‘튼튼마디 연골한약’과 ‘튼튼마디 봉약침’을 통해 빠른 통증완화는 물론 관절 자체를 튼튼히 하고 나아가 몸 전체를 건강하고 활력이 넘치게 만들어줄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수술에 대한 부담이 없으면서도 관절 자체를 근본적으로 강화시킨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메모
추천 소스보기 수정 삭제 목록
이전글 : 노안을 해소하는 치료법 (2009-08-01 17:31:56)  
다음글 : 알아두면 유용한 한약재 (2009-08-04 15:29:45)  
 

울산지사 임명장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광고제휴 공지사항 독자투고 기사제보 고충처리인 후원하기
상호명: 엔바이로스    주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공덕동 463 현대하이엘 315호    전화/ 1644-0172
디지털에코데일리(종합인터넷신문)       에코데일리(종합일간신문)     환경을 사랑하는 사람들(월간지)
에코데일리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 보호를 받으며, 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c) 2009 ecolover.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