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2023년 3월 24일(금)
에코마을 |  에코마켓 |  에코맘


서울에코맘
경기에코맘
인천에코맘

뉴스홈 > 에코맘 > 에코맘정보 > 상세보기
지구를 사랑하고 환경을 사랑하는 주부들의 모임 에코맘입니다. 알고 있는 또는 들은 중요한 정보들을 올려주세요.에코맘에 필요한 정보는 무엇이든지 환영합니다.
제목 인공심장박동기 등 이식형 의료기기 장착환자, 전자파 주의 요망 2009-07-30 19:02:16
작성인
조현숙 에코맘 조회:2513     추천:342

식품의약품안전청장(청장 윤여표)은 인공심장박동기 등 이식형 의료기기를 장착한 환자가 휴대전화 단말기 등 전자파 발생기기와 가까이 접근하면 오작동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이식형 의료기기 장착자는 휴대전화 단말기 사용 및 휴대 시에 휴대전화 단말기와 이식형 의료기기 장착부위의 거리를 약 22cm 이상으로 유지하고, 혼잡한 장소의 경우 주위에서 휴대전화 단말기가 사용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식약청은 현재 이러한 전자파에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이식형 의료기기(이식형인공심장박동기, 이식형심장충격기, 이식형의료용전기자극기, 이식형전기배뇨억제기)를 장착하고 있는 국내 환자는 17,165명이라고 밝히고, 식약청 홈페이지에 동 지침 내용을 게재하는 한편, 대한병원협회,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한국방송통신위원회, 기술표준원 등에 전자파 발생기기별로 이식형 의료기기에 미치는 영향을 방지하기 위한 지침 서한을 보낼 예정이다.

이번 조치는 최근 일본 ‘총무성’이‘이식형 의료기기에 대한 전자파 영향 방지를 위한 지침’에서 이식형 의료기기는 전자파가 발생되는 기기(휴대전화 단말기, 무선카드시스템, 전자식 상품도난 방지시스템, 전자태그 리더기, 무선 LAN 기기 등)와 가까운 거리에 접근하면 오작동을 일으킬 수 있다는 발표에 따른 것이다.

지침에 따르면 ‘이식용인공심장박동기’ 등이 전자파가 발생되는 기기에 근접하여 오작동이 발생할 경우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전자파발생기기 이용자, 이식형 의료기기 장착자 및 각 기기 제조자 등이 영향 발생 및 방지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여 전자파에 의한 피해 방지에 주력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식약청은 아직까지 전자파 발생기기에 의한 영향으로 이식형 의료기기가 오작동을 일으켜 부작용이 발생한 사례를 보고받지는 못했지만, 생명과 직결된 문제인 만큼 이식형 의료기기 장착환자에 주의를 당부하면서, 향후, 이식형 의료기기 장착자 등이 전자파의 영향을 받아서 발생되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적극적인 홍보를 실시하는 한편, 관련 의료기기 허가 시 사용자 주의사항에 이러한 오작동 우려에 관한 내용 기재를 제조·수입자에게 의무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메모
추천 소스보기 수정 삭제 목록
이전글 : 주공, “보금자리주택 사전예약시스템 미리 체험한다” (2009-07-30 17:46:10)  
다음글 : 저작권법에 대해서 (2009-07-31 19:21:18)  
 

(주)에코맘 서울형사회적기업, 환경부 녹색사회적기업...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광고제휴 공지사항 독자투고 기사제보 고충처리인 후원하기
상호명: 엔바이로스    주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공덕동 463 현대하이엘 315호    전화/ 1644-0172
디지털에코데일리(종합인터넷신문)       에코데일리(종합일간신문)     환경을 사랑하는 사람들(월간지)
에코데일리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 보호를 받으며, 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c) 2009 ecolover.co.kr All rights Reserved.